현재 우리나라 시국을 들여다보면 이러한 상황이 현실인지 허구인지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일반 시민들의 관심사는 매우 평범하게 자신과 가족의 안녕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할 수도 없는 국가 차원의 정치, 경제, 환경, 외교 등 여러 분야에서의 쏟아져 나오는 뉴스는 개인에게 무거운 짐으로 인식되곤 합니다. 왜 개인이 그러한 환경에 휩쓸려 지치고 불안해질 수밖에 없는가? 내가 세상의 문제를 바꿀 수는 없지만, 나의 하루를 평온하게 만드는 힘은 나에게 있습니다. 개개인은 무엇을 하면 이에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과도한 정보에 무관심하기
현재의 정보통신 환경은 본인이 어떠한 정보를 알려고하지 않아도 다양한 매체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건의 속보가 울리는 휴대폰, 시시각각 갱신되는 뉴스 알림. 물론 세상의 흐름을 파악하는 건 중요하지만,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마음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특히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이러한 과도한 정보의 주범입니다. 현대인의 핸드폰 중독의 문제로 여러 뉴스 매체에 의한 정보의 노출은 물론 개인 간 소통하는 SNS에 의해서도 정보에 노출되고 또는 개인의 사고에 대해 강요당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통신매체를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특정 시간에는 외부의 정보를 멀리하고 자기 자신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특히 자기 전에는 핸드폰을 멀리하고 가벼운 명상을 한다면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편안한 마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숙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생활 습관갖기
사회가 혼란스럽다고 하여도 언제나 지키는 나만의 생활 루틴이 있다면 마음의 안정을 갖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러한 루틴은 나를 발전시키거나 생산적인 것이 아닌 그저 단순한 루틴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개인 개발을 위해 공부하거나 생산적인 활동은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그저 아주 단순하게 아침에 있어나면 기지개 켜기, 나무에 물 주기, 따뜻한 차 마시기 등 아주 단순 행동입니다. 그 시간에는 외부의 정보에 휩쓸리지 않고 온전히 그 행동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한 루틴은 안정감, 스트레스 감소뿐만 아니라 건강을 증진시키고 자기 통제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만의 생활 습관을 매일 유지한다는 의미는 나 자신에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외부(자연)에서 지내기
현대 사람들의 가장 흔한 정신과 관련된 병은 불안장애, 우울증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는 법은 약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약물과 병행해서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한다면 치료 효과는 놀라울 만큼 큽니다. 외부 활동 시 숲이나 공원 등 자연과 접촉이 많을 경우는 더욱 좋습니다. 우리 몸 안의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여 마음을 안정시키며 보다 긍정적인 상태로 유도합니다. 또한 몸의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햇빛에 의한 비타민D 생성 등 몸과 마음 모두에게 유익한 활동입니다.
달성이 쉬운 일에 몰두하기
우리는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지 못했다고 실망하고 좌절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한 일은 나와 상관이 있겠지만 개인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외면하자는 말은 아닙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러한 외부 환경에 지쳐서 자기 자신을 벼랑으로 내몬다면 그것같이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지친 여러분은 이제 자신이 할 수 있는 주변에 일에 몰두하세요. 생각해 보면 그동안 미뤄둔 주변의 일들이 많습니다. 집 주변 정리하기, 화분 가꾸기, 가족에게 안부 전화하기 등 꼭 해야 하는데 하찮은 일이라고 미뤄둔 일에 집중하세요. 그런 생활은 자기 자신에 집중하고 자기 자존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가 흔들릴수록, 우리는 더욱더 개인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개인이 모여서 사회를 이루듯이 개인이 사회의 기본입니다. 인간 자체는 매우 강하고 복원력도 강합니다. 그것의 추진력은 본인의 의지입니다. 이젠 그러한 상황은 객관적으로 관조하면서 자신에 집중할 시간입니다.